장난감들

[RSS정복] 1편 RSS란?

열심남 2011. 3. 17. 22:26
반응형
정보의 시대! WEB 2.0의 시대~~
수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의 공간에서 엄청나게 생산되고 유통되고 있습니다.

각종 뉴스뿐 아니라, 블로그와 포탈, 신문등을 매개로한 미디어 회사들까지...
너무나 바쁜시대, 신문은 물론 포털의 뉴스를 훑어볼 시간도 부족합니다.

와~ 봐야할 정보는 너무 많은데, 이걸 어떻게 체크할까요?

그 방법중에 하나에 바로 RSS가 있습니다.
RSS에 대해서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번에 설명하기엔 너무 많아서 몇편에 나누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RSS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SS를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정의 되어 있습니다.

RSS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SS
Feed-icon.svg
확장자 .rss, .xml
파일 포맷 종류 사이버콘텐츠 중개상

RSS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SS가 등장하기 전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야 했으나, RSS 관련 프로그램(혹은 서비스)을 이용하여 자동 수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용자는 각각의 사이트 방문 없이 최신 정보들만 골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또한 RSS는 팟캐스팅과 같은 미디어 배포의 용도로도 사용된다. RSS 2.0 의 〈enclosure〉태그 내에 MP3 나MOV 등의 미디어 파일을 첨부하여 배포하면, 팟캐스팅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파일을 내려 받아 감상할 수 있다.

RSS 2.0은 공식적으로 완료된 것으로 선언되었으며, 하버드 대학교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위에 RSS를 대표하는 이미지 점하나에 물결 두개가  전파 모양처럼 있는 이미지를 보신적이 있나요?
구글에서 RSS 이미지를 검색해보니 아래처럼 다양한 이미지들도 있네요.




위키백과의 정의도 나름 괜찮지만...
네이버의 용어사전을 살펴보니 아래처럼 RSS를 정의 해두었습니다.

포털사이트나 블로그와 같이 컨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 된 정보를 자동적으로 쉽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사이트가 제공하는 RSS 주소를 소정의 RSS Reader 프로그램에 등록하기만 하면, 업데이트된 정보를 찾기 위해 매번 로그인하거나 방문할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이들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있다. RSS를 운영자와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서비스 운영자는 신규 또는 추천 정보를 고객에게 보다 손쉽게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관심있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



두개의  정의에서 공통적인 부분에서 제가 찾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아래 부분입니다.

"해당사이트를 방문하지않고 최신정보들만 골라 한자리에서 볼수 있다." - 위키백과
"업데이트된 정보를 찾기 위해 매번 로그인하거나 방문할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이들을 확인하고 이용할수 있는 편의성이 있다." - 네이버 용어사전

 
어떠세요? 감이 오시나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인터넷상에서 보기 위해 해당 사이트에 가지 않아도 된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그래서 바로 RS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제가 좋아하는 뉴스 사이트가 5개, 자주가서 보는 블로그 10개 정도가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와 뉴스가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모르지만, 있을지 모를 내용 확인을 위해서 15개의 웹사이트를 URL을 통해서 확인을 해야겠지요.

하지만 이 사이트들이 RSS를 제공한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바로 이 RSS를 RSS리더기에 등록하는 행위만으로 새로운 글이 있는지? 있다면 내용까지도 바로 방문없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얼마나 편리합니까?

그래서 요즘은 포털이나 신문등에서 RSS를 제공합니다. 블로그가 가장 RSS를 기본으로 제공하는곳이구요.
제 블로그역시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RSS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블로그 상단에 조그마한 아래 이미지가 바로 제 블로그의 RSS이미지 이고 이걸 클릭하면  제 RSS주소가 나옵니다. 

 http://uincity.tistory.com/rss  바로 이렇게요


해당하는 포털과 신문뿐아니라 일반 공공기관, 혹은 기업의 홈페이지에서도 유심히 보시면 RSS를  대부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웹서핑 하실때 유심히 살펴보세요 RSS란 글씨와 저 마크가 있는지? 그렇다면 바로 RS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RSS가 무엇인지 개념정도만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다음편에는 이 RSS를 어떻게 등록해서 어떻게 읽을수 있는지 RSS 리더(Reader)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