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들

[RSS정복] 2편 RSS 리더(Reader)

열심남 2011. 3. 19. 00:49
반응형

오늘은 RSS를 보기 위한 도구인 RSS리더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애플 TV에서도 RSS 리더 기능을 지원한다는 이미지인듯합니다.
애플TV사용은 못해봤지만, 요즘 우리나라도 IPTV부터 해서 스마트 TV까지 출시가 되면서 RSS기능이 들어갈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RSS 피드를 등록해서 해당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이러한 RSS리더기가 필요합니다.

리더기는 크게  일반 프로그램을 설치하듯이 컴퓨터에 설치하는 설치형 리더기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특정사이트를 이용한 웹기반 리더기가 있습니다. 웹기반 리더기 사이트인 한RSS에서 초보자 가이드를 위해 RSS관련 내용을 만화로 잘 설명해둔게 있네요. 한번 보시면 조금더 이해가 잘 되리라 생각합니다.

설치형 리더기 VS 웹기반 리더기

그럼 설치형 리더기와 웹기반 리더기의 종류와 그 장단점을 살펴보고 싶었지만 제가 설치형 리더기를 거의 사용해보지 않아서 skip하고 싶네요~ ^^;

굳이 장단점을 꼽자면 한RSS 만화 가이드 1편에 있듯이..
메일을 아웃룩같은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느냐?(설치형) 인터넷에 들어가서 확인하느냐?(웹기반형)의 차이가 있겠지요.
또한 설치형인 경우 프로그램이므로 좀더 기능적인 면에서 좋은 면을 제공할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이 설치가 된곳에서만 볼수 있겠지요.
그리고 프로그램이 회사와 집 PC에 모두 설치되어 있다고 해도, 같은 RSS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RSS피드 등록을 중복해서 해주거나, 등록한 RSS 피드를 복사하는 행위를 해줘야겠지요.

반대로 웹기반 RSS면 인터넷이 접속되는 환경이면 회사나 집 상관없이 동일한 내용을 볼수 있을것이구요.
요즘처럼 스마트폰 시대에는 당근 설치형RSS 리더기보다는 웹기반 RSS리더기가 각광을 받을수 밖에 없겠지요.
저도 그래서 웹기반 리더기인 구글리더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밖에는 사용을 잘 안해봐서 나머지는 설명을 해드릴수가 없어요. ㅠㅠ)

하지만 포스팅을 하는건 좀더 알고 싶어하시는분들을 위해 좀 더 찾아봤습니다.

다음 디렉토리에서 RSS리더 분류로 갔더니 설치형 RSS리더기와 웹기반 RSS리더기가 통합되서 나오네요.
대표적인 웹기반 리더기는 한RSS, 구글리더가 있구요. 설치형으로 피쉬KlipFolioSharpReader 란 프로그램이등이 있네요.
피쉬 사용법은 '라인스터의 공간'님의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될듯하구요.
간단한 RSS리더기, FISH리더기를 사용해봅시다.
최연수님이 작성한 설치형 리더기에 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한번씩 보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데스크탑용 RSS 리더(Reader) 3가지
과거에 제가 연모리더기를 사용해본적이 있는데(한 5년전~?) 지금은 아마 사라진듯합니다.(구글리더나 한RSS같은 웹기반 리더기에 밀린듯해보이네요.. ㅠㅠ) 


한가지 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8.0)에도 이러한 RSS리더 기능이 있습니다. (아웃룩에도 있었던걸로...)  IE7.0 이후부터 제공했던거 같은데.. 제가 사용하는 IE8.0기준으로 보니 피드 또는 웹조각이라는 용어를 쓰네요.
자주가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는 웹조각(녹색버튼)으로,



다음의 경우 피드버튼(주황색버튼)으로 보이는군요


RSS를 제공하는 사이트인경우 해당 버튼이 자동으로 피드로, 즐겨찾기 메뉴에서 또다른 텝 메뉴로 존재합니다.이것도 제가 안써봐서 스킵하는대신 웹조각관련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이번에 마무리 짓겠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으로 할 포스팅도 간단히 정리해보면 미정이긴 하지만 아래정도 될듯합니다.
  1. 구글리더 사용법
  2. 괜찮은 RSS피드 소개
  3. 아이폰용 RSS 리더 소개
  4. 아이패드용 RSS 리더 소개

다음편은 제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구글리더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