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도 하는 데이터분석

[데이터분석] 재학생 수로 보는 부산 초등학교 현황(feat by 심정섭.)

열심남 2019. 12. 27. 10:35
반응형

들어가며

오늘은 부산지역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는 4번째 분석 포스팅입니다.

최근에 부동산 입지 관련 공부를 하면서 학군에 꽂혀서, 이것저것 보다가 심정섭 님의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 지도' 란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학군에 관심이 많고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시라면 필독해도 좋을 책입니다.

거기다가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도 역시 읽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분석의 아이디어는 책 초반부에 있는 '학교 재학생 수로 해당 지역 학군의 미래를 보는 법' 과 '신도시 신생 학군의 성장 가능성을 알아보는 법' 이란 두 가지 섹션에서 가져왔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학생 수 역시 감소하고 있습니다. 부산 시내에서도 어떤 학교들은 재학생 수가 줄어서 폐교하거나 통폐합할 학교들도 있고, 또 어떤 학교들은 과밀학급이라 학업지도에 어려움이 있는 학교도 있다고 합니다. 책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이런 저출산 시대에도 재학생 규모가 일정 수준 유지되는 학교와 저학년의 비율보다 고학년의 비율이 높은 곳을 주목하라는 것~

그래서 제가 한번 해보았습니다. 숫자로 한번 부산 초등학교 현황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 데이터의 수집 및 처리

분석 데이터는 모두 학교 알리미에서 오픈된 데이터를 가지고 했습니다. 학교알리미에서 꽤 많은 정보들을 제공 중입니다. 그래서 요즘 부동산 앱에서도 학교 관련 정보는 모두 학교알리미 링크가 되어 있더라고요. 초등학교 이름을 넣고 검색하면 해당 초등학교의 정보를 모두 파악 가능합니다.

저는 여기서 공시정보-공개용 데이터 메뉴에서 총 6가지 종류의 초등학교 전체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부산뿐 아니라 전국 데이터가 있습니다)

수집 데이터 항목

학년별/학급별학생수 : 전체 학년에 대한 학생 수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전체 학생 수, 학년별 학생 수, 교사1인당 학생 수가 주요 항목입니다

학교기본 정보 : 학교의 주소와 위치정보 등 일반적인 현황이 있습니다. 위치정보와, 개교기념일이 주요 항목입니다.

학교 도서관 자료 보유현황 : 학교에서 보유하는 책, 비도서의 수량과 인당 장서수 등이 있습니다.

방과후학교현황 : 방과후 프로그램의 개수와 참여 학생 수 등이 있습니다.

동아리활동 현황 : 동아리 수와 참여 학생 수, 동아리 예산 지원내용이 있습니다.

예산결산서 : 학교 예산 세입/세출내역 나누어 있습니다. 세출 기준으로 예산 내역을 가지고 했습니다. (제공된 전체 데이터에서는 결산 데이터가 없던데 결산 기준으로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은데 전체 데이터로는 예산 데이터밖에 없어서 세출/예산으로 했습니다.)

부산광역시 인구동태 현황(2000_2018) : 2000~2018년까지 부산 출생건수/사망건수/혼인건수/이혼건수 등에 정보가 있습니다. 학년별 비율을 비교할 때 보정하기 위해서 확인한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기준 일자

학교알리미 : 자료추출일 기준일자 2019년 12월 2일

부산광역시 인구동태 현황 : 수정일 기준 2019-11-29

데이터 처리 방법

해당 데이터 셋이 모두 csv형태 자료를 읽어와 필요한 데이터들로 추출하고, 학교공시코드 기준으로 정보를 결합(merge)하였다.

사용 분석툴 : R 과 Excel을 이용하였다.

2. 부산 초등학교 현황

부산 시내에는 총 304개의 초등학교가 있으며 국립 초등학교 1개(부산교대부속), 사립 초등학교 6개(남성, 부산 삼육, 동래, 혜화, 동 성, 부산 알로이시오)이고 나머지는 모두 공립 초등학교이다. 학생 수 기준으로 상자그림(box-plot)을 그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학생이 가장 작은 곳이 공덕초등학교 34명이고, 가장 많은 곳이 명호 초등학교 1690명, 중위수는 466.5명, 3분위수(상위25%)는 714.2명이었다. 이상치(outlier)에 가까운 학교는 그림에 표시된 명호초, 센텀초,정원초, 모전초 등이었다.

 


이하 추가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에 제가 작성한 원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티스토리에 다시 작성하는게 힘들어요ㅠㅠ)

 

https://blog.naver.com/uuincity/221750277328

 

[데이터분석] 재학생 수로 보는 부산 초등학교 현황(feat by 심정섭.)

들어가며​오늘은 부산지역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는 4번째 분석 포스팅입니다.최근에 부동산 입지 관련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