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03 2

[데이터분석] 일자리가 가장 많은 동네는?(feat by 국세통계 연말정산 신고현황)

이번 시간에는 전국 시군구별로 일자리가 얼마나 많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자리에 관련 통계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번에는 제가 최근에 읽었던 너나위님의 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에서 알려주신 국세통계의 연말정산 신고현황 자료를 가지고 해 보았습니다. 일자리 수 파악은 부동산 공부를 할 때 수요 측면에서 많이 참고해야 할 자료이지요. 서울 같은 경우 오피스 밀집 지역인 강남(GBD), 여의도(YBD), 시청과 광화문(CBD)이 직장이 많은 지역으로 이미 유명하죠. 최근에는 가산디지털단지와 마곡지구에 일자리가 늘었다는 뉴스도 접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근원지이자 한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판교지역이 역시 일자리가 많다고 하고요. ​ 부산은 어떨까요? 산업단지가 많이 밀집된..

[데이터분석] 파리바게뜨로 보는 부산지역 상권현황

지난번 스타벅스 위치 분석에 이어 이번엔 파리바게뜨입니다. 두 프랜차이즈의 성격은 확실이 차이가 나 보입니다. 스타벅스는 20대이후부터 40대까지 직장인을 타겟으로 특성상 오피스타운(일자리 집중된)위치에 매장 자체가 꽤 높은 집적도를 보이는 구조이구요. 파리바게뜨의 경우는 어린아이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반드시 필요한 매장이지요. ​ 파리바게뜨 하면 뚜레쥬르와 함께 동네 빵집의 대표주자이지요. 제가 살고 있는 부산은 상대적으로 동네 로컬 빵집도 많긴 하지만 파리 바게뜨 역시 꽤 눈에 띄는편입니다. ​ 각설하고 이제 조금 자세히 들어가보겠습니다. ​ 0.데이터 수집 매장 주소는 파리바게뜨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따끈따끈한 2020년 1월 6일기준입니다. (최초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