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1 4

셀프펀드 최고의 수익률(티씨케이), 최악의 수익률(제주항공) 종목 비교 (feat : 생각하는사자님의 재무시각화 버틀러)

들어가며 제가 아주 오래전(2009년이라 아주 오래는 아닌가요?)부터 셀프펀드 방식의 투자를 해왔습니다. 오늘은 이 카테고리에 아주 오랫만의 포스팅인데요. 셀프펀드는 마법공식을 기반으로 해서 하는 투자법인데(해당 방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마지막에 함께 보면 좋은 부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동일한 기준으로 기업을 선택하더라도 어떤 기업은 꽤 괜찮은 수익률을 , 어떤 기업은 시장보다 한참 안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같은 기준으로 선택한 기업인데, 시장 상황에 따라, 혹은 매수시기에 따라 편차가 나름 생기더라고요. 제 고민은 이런 편차를 없애고, 어떻게 하면 좋지 않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기업을 투자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을지를 찾는 데 있습니다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쉽지 않아 보입니다. ..

[서평] 어디서 살 것인가 - 유현준

어디서 살 것인가 : 우리가 살고 싶은 곳의 기준을 바꾸다 Author : 유현준 지음 Publisher : 을유문화사 Format : 380 pages ISBN : 9788932473802 도시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나에게 끌린 책. 모종린 교수님의 '라이프스타일 도시'나 '골목길 자본론' 이런 책보다는 조금은 더 건축학적 관점에서 도시를 바라보는 시선이 있다. 우리의 도시를 이루고 있는 건축물들, 그 건축물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들... 그래서 책 제목에서 말하는 "어디서 살것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 만드는... 지금은 도시 한가운데 아파트에 살고 있는 나이지만, 어렸을 때 자라왔던 한국의 전형적인 시골집, 혹은 한옥집 같은 곳에 살아보고 싶기도 하다. 다만 나처럼 똥 손에 게으름과 귀차니즘이 ..

독후감 2021.01.12 (1)

오늘도 울지 않고 살아낸 너에게 -장재열

오늘도 울지 않고 살아낸 너에게 Author : 장재열 Translator : Publisher : 슬로래빗 Format : 240 pages, eBook ISBN : 9791186494172 알라딘 캐쉬로 첫 구매한 e북입니다. "오늘도 울지 않고 살아낸 너에게" 요즘 이런류의 에세이가 참 많죠. 책 표지에 있는것처럼 '어설픈 위로 대신 위안의 한마디를~' 요즘의 젊은 세대들의 힘든 상황때문에 그럴까요? 서점가에도 이런류의 책이 꽤 많더라구요.(이책은 나온지는 좀 된책이긴해요) 이 책의 저자 장재열은 삼성이라는 대기업에 들어갔다가 현재는 NGO에서 활동하고 있다네요. 삼수를 해서 명문대에 간 미대오빠인데, 삼성에서는 인사담당자로서 누군가를 합격명단의 엑셀 목록에서 삭제하는 자신의 역할에 회의를 느꼈다고..

독후감 2021.01.11

[내가 좋아하는 음악]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

나이가 들었나 보다. 예전의 노래들이 다시 들었을 때 또 다른 느낌이다. 최백호 님이 작년 8월 EBS space 공감 프로그램에서 부른 버전이다. 최백호 님의 연륜에서 목소리 톤까지, EBS 스튜디오에서 직관했더라면, 백퍼 눈물 흘렸을 것 같다.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는 양희은 원곡이다. 가사를 한번 살펴 보자 다시 또 누군가를 만나서 사랑을 하게 될 수 있을까? 그럴 수는 없을 것 같아 도무지 알 수 없는 한 가지 사람을 사랑하게 되는 일 참 쓸쓸한 일인 것 같아 사랑이 끝나고 난 뒤에는 이세상도 끝나고 날 위해 빛나던 모든 것도 그 빛을 잃어버려 누구나 사는 동안에 한번 잊지 못할 사람을 만나고 잊지 못할 이별도 하지 도무지 알 수 없는 한 가지 사람을 사랑한다는 그일 참 쓸쓸한 일인 것 같아..

일상 2021.01.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