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비드(OnBid)는 기획재정부 장관 및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정 · 고시한 정보처리장치로서, 이용기관회원에게 재산 및 물품의 관리.처분을 위한 입찰업무를 인터넷상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회원 등 이용자에게는 입찰관련 정보 및 전자입찰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관리, 운영하는 전자자산처분시스템을 말한다.
아~ 감이 오시나요? 안오시죠?
다시 쉬운 접근~~ 온비드는 한마디로 공매를 통해서 나온 물건에 대해 입찰하고 낙찰 받는 시스템입니다. 공매정보 포털시스템인 온비드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goo.gl/uIHjB 입니다.
그럼 공매에 대해서는 알고계시나요?
경매는 아는데 공매는??? 뭐지?
경매가 민간(?)분야에서 사적인 경매라고 하면, 공매는 국가기관에 의해 이루어지는 공적 경매를 말한다고 하네요.역시 난감하시죠? (공매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분은 네이버 백과사전 '공매' 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
검색결과가 4건 나왔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있는곳과 조금 가까운 중랑구 신내동의 아파트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항목별로 내용을 확인하실수 있구요, 이렇게 담당자에 직접 전화도 바로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저 전화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연결이 되는거죠.
스마트 온비드 앱에서는 온비드 홈페이지의 물건정보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내용을 거의 동일하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에서처럼 감정평가서와 물건의 사진들도 확인이 가능하구요.
추가적으로 위치도, 지도등도 바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에는 임대차 정보/ 등기부등본 주요정보/ 입찰정보까지 바로 스마트폰에서 가능합니다.
그 밑에 해당 물건에 대해서 SNS로 정보를 나눌수 있게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동기능이 있구요.
E-MAIL로도 정보를 보내거나, 관심등록을 해서 나중에 다시 찾아볼수도 있답니다.(로그인 필요)
해당 물건의 위치정보는 구글맵을 기본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정확히 위치정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2. 스피드 검색
스피드 검색 메뉴는 온비드에 등록된 수많은 물건정보들 중에 자주 찾고 많이 있는 물건들을 카테고리로 정리해서 빠르게 자기가 관심있어하는 메뉴들을 찾을수 있답니다. 제가 요즘 운전면허를 취득후 자동차에 관심이 있어서 운송장비 카테고리를 선택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승용차를 누르니 아래처럼 공매에 나온 승용차들 목록이 나옵니다.
이중에서 그래도 좀 있어보이는 중형차 체어맨을 한번 보겠습니다.
한전케이피에스라는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던 관용차가 공매물건으로 나온거 같습니다.
취득가 5천여만원인 2006년식인데 감정가 천만원대이군요 ^^:
차량의 다른 세부정보로 주행거리와 수리가 필요한 부분의 내용까지 확인이 가능하구요
이렇게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수 있는 사진정보도 있네요.
한전케이피에스 주차장에 보관중인 차량의 현장 사진인가봅니다. 아무래도 해당 기관의 임원급에서 사용했던 차량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3. 주변물건검색
스마트 온비드 앱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메뉴입니다. 주변 물건검색!
말그대로 내위치정보를 기준으로 해서 내 주변에 공매로 나온 물건 정보들을 확인해볼수 있답니다.
이렇게 지도상에 내위치를 주변으로 물건들이 있는곳이 빨간핀이 꽂혀있구요.
이중에서 제가 눈여겨본 잠실의 엘스 아파트를 터치해보면, 역시 이렇게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자 여기서 더 재미있는 증강현실(AR) 기능을 한번 수행해보겠습니다.
증강현실은 카메라로 지금 모습을 비쳐주고 그중에 어떤 방향에 실제 물건이 있는지를 표시해줍니다.
지도보다 좀더 리얼하죠? 360도를 돌아보면 내주변을 기준으로 화면에 물건들 방향에 정보가 표시된답니다.
범위설정을 통해서 내주변 기준으로 표시되는 목록을 조정할수 있구요. 목록버튼을 누르면 현재 기준범위내의 물건들 목록을 역시 확인할수 있답니다.
증강현실화면에서 보이는 성수동 리버빌 아파트를 역시 터치하면 아래처럼 해당 물건정보 상세화면으로 넘어간답니다.
제가 이 기능을 좋아하는건 제 집주변, 회사주변, 혹은 어딘가를 갔을때 그 주변에 공매로 나온 물건이 어떤게 있는지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공매도 경매와 마찬가지로 실제 현장에서 물건을 확인하는 과정이 정말 중요하다고 들었거든요.
이제 스마트 온비드앱을 꺼내서 '주변물건검색' 으로 내주변의 공매물건도 바로바로 확인하실수 있답니다.
4. 공고검색
공고검색 기능은 공매물건이 나오는 공고 종류, 입찰 방식, 그리고 기관명(공매라는게 국가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나온 물건이 많습니다)등으로 통합해서 조회해볼수 있는 메뉴입니다.
저는 전체 물건중에 일반공고/ 부동산 항목으로만 검색해봤더니 아래처럼 해당 목록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특정 기관에서 내놓은 물건이 궁금하시다면 이런 기능을 활용해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5. 캠코 공매일정
캠코 공매일정은 공매를 주관하는 자산관리공사의 업무 성격별, 해당 부서별로 공매가 진해되는 현황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공매를 자주 해보시는 분이라면, 매주 공매가 진행되는데요, 주마다 물건정보의 양과 최저 입찰 가능 가격이달라질수 있으니 이런 일정을 확인해보는것도 도움이 될거 같네요
6. 50%체감물건 / 클릭탑20 / 관심탑 20
이제 맨하단에 있는 50% 체감물건/ 클릭탑20 / 관심탑20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메뉴는 온비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물건이 어떤건지, 최초 감정가격에서 50%까지 떨어진 물건이 어떤건지 쉽게 볼수 있도록 모아놓은 메뉴입니다.
50% 체감 물건을 클릭했더닌 이렇게 토지들이 목록으로 나오네요.
다음은 클릭탑20은 사람들이 많이 클릭한 목록입니다. 역시 토지가 목록에 뜨네요, 그것도 보니 최근에 평창올림픽이 유치되는 강원도 지역의 토지가 온비드 이용자들에게 자주 보고 있나 봅니다.
마지막으로 관심탑20 입니다. 이 메뉴는 이용자들이 관심물건으로 등록했던 물건중에 상위 물건들을 보여 주는 메뉴입니다. 관심물건에 넣었다는것은 입찰을 해보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도 되겠지요?
즉 인기 있는 물건이라는 반증이겠지요.
7. 입찰결과와 하단 메뉴
마지막으로 입찰결과 메뉴가 있네요. 실제 입찰에 참여한 내역이 있는경우 이 메뉴를 통해서 해당 물건에 대한 낙찰여부등을 확인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메뉴를 마지막으로 본건 제가 입찰을 해본적이 없어서 ㅠㅠ 이기도 하구요. 해당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