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들

구글 URL 단축 서비스 goo.gl

열심남 2012. 5. 10. 23:30
반응형

아주 오래간만의 포스팅입니다.

이번엔 URL 단축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RL 단축서비스라는 것은 말그대로 기다란 웹사이트 주소를 아주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등 SNS가 유행하면서 URL 단축서비스들을 본인도 모르게 많이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트위터의 경우는 140자라는 한계 덕분에 URL을 짧게 해주는게 이제는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기도 하구요. 페이스북 같은 경우도 글자 제한은 없지만 기다란 URL을, 특히 명확하지 않고 의미 없는 URL을 짧게 해주어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URL단축서비스는 대표적으로 bit.ly 란 곳부터 해서 아주 많습니다.

요즘은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등에서도 자체 url 단축 서비스를 제공 중이죠.

 

 

 

 

오늘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 URL 단축서비스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축서비스 답게 URL도  http://goo.gl  입니다.

 

사용법도 역시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처림 줄이고 싶은 인터넷주소를 넣고

Shorten URL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단축된 인터넷 주소가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제 블로그 주소를 단축했더니 http://goo.gl/Cimta  로 되었네요.

 

 

사용법 참 쉽죠~~ 구글계정이 없어도 url단축서비스는 사용가능합니다.

구글계정이 있으시면 로그인하시면 이렇게 자기가 지금까지 단축url로 등록했던 전체 이력들이 보일뿐만 아니라 해당 url에 대한 통계정보까지 얻을수 있답니다.

 

구글 URL 단축서비스의 장점을 살펴보면

 

  1. QR코드 생성 : 해당 단축URL로 생성된 QR코드를 만들어줍니다. QR코드도 긴 웹주소로 만들때 보다 단축된 URL로 만든 QR코드가 인식율이 더 좋다고 하네요. 이런 QR코드들은 특히 인쇄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URL주소를 길게 적어주는 것보다는 QR코드를 스캔하라고 하면,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2. 통계정보 제공 : 해당 URL을 몇번 클릭되었는지 횟수는 기본이구요. 해당 클릭수를 최근 2시간, 일/주/월/전체 로 해서 통계정보를 보여줍니다. 그러면서 해당 링크를 클릭한 사람들의 OS정보, 국가정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등의 정보를 같이 보여줍니다.

 

 

 

위에 예시 그림은 제가 자주 듣는 ESLPOD 영어 팟캐스트의 RSS피드 주소를 분석한 내용입니다.

그동안 2929번 클릭이나 되었네요 ^^;  OS는 윈도우 사용자가 압도적이고 LINUX와 맥 OS가 약간있네요. 그리고 접속하는 국가는 우리나라, 중국, 미국, 호주가 대부분이네요

 

 

어떠세요? URL 단축서비스~!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해보면 많이 편리합니다.

특히 마케팅 목적으로 URL을 사용할때 이런식의 통계정보를 제공해주면 분석용으로도 꽤 괜찮은 서비스가 될거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관련 포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