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50원][독후감] 90년생이 온다

열심남 2019. 8. 7. 19:38
반응형

 

 

90년생이 온다.

80년대 생이 쓴 90년대생에 대한 이야기.
나는 70년대생이다. 어느덧 회사에서는 중간자적 입장에 놓인 나이가 돼버린, 뒤늦게 대학원 공부하느라 간 곳은 역시 90년생들이 장악하고 있다. 80년대생만 해도 여기 엄청난 노땅이다.

회사에서도 2013~2014년도 이후 들어온 신입직원들부터 분위기가 조금씩 다르다는걸 감지하곤 했었는데, 확실이 직장생활을 처음 하는 90년 대생들은 달랐다. 80년 대생들만 해도 공감대가 좀 있었는데 말이다.

이는 비단 나만 느꼈던 건 아니것 같다. 공무원 생활을 하고 있는 동창과 대기업에 남아 있는 대학교 동기들이 요즘 들어온 친구들에 대해 얘기할 때면 공통적으로 느끼는 뭔가가 있었다.

요즘 어린 친구들은 공무원 시험을 혹은 공기업 직원이 되기 위한 공시족을 엄청 선호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렇게 가고 싶어서 엄청난 공부와 경쟁률을 뚫고 입사를 해서도 결국 힘들거나 가치관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쉽게(? 예전 세대에 비하면) 직장을 그만두거나 이직을 하기도 한다. 이직할 곳이 정해지지 않아도 관두기를 주저하지도 않는다.

이럴 때 기존 선배 세대들은 그들이 참을성이 없거나 고생을 안 해봤기 때문에, 자기가 그 시절에 했던 일에 비해서 더 어렵지 않은 상황인데도 쉽게 관둔다고 생각하다. 나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지만, 그건 역시 뭔가를 해결할 해결책은 아니지 않은가? 관둔 그 어린 친구의 유니크한 문제가 아니라 지금 들어오는 세대들의 특성이 그러하다면~

이 책은 그래서 조직의 인사 담당자나 중간관리자들이 한번쯤은 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떤 회사를 규정하지않고, 어떤 조직에서든 세대의 특성은 나올 테니.... 내가 이제 중간관리자나 상급 관리자이면서 요즘 들어온 친구들이 너무 이해가 안 되는데 좀 알고 싶은 관심은 있는 꼰대를 지양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말이다.

이 책을 읽었지만 아직 잘모르겠다. 내가 90년 대생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할지.

하지만 90년대생들.... 자네들도 2000년 대생들을 이해해야 할 날이 올 거야~ ㅋ

 

 


iReaditNow

90년생이 온다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Author : 임홍택 지음
Publisher : 웨일북
Format : 336 pages, Paperback
ISBN : 9791188248674

'내가 이제는 새로운것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자연스럽게 새로운 세대를 맞이하며 공존의 길을 찾는 일일 것이다.
P.13

 

"지금은 경험이 다 고정관념이고 경험이 다 틀린 시대입니다. 먼저 안 건 전부 오류가 되는 시대입니다. 정보도 지식도 먼저 것은 다 틀리게 되죠" 하고 말했다.
P.68

 

사원들에게 하는 질문을 다음과 같이 바꿨다. "회사 안에서의 목표가 어떻게 되나요?"
P.179

 

무엇보다 그들에게 줘야 할 것은 권력이 아니라 표현할 수 있는 일종의 권리다.
P.214

 

90년대생들이 일하는 조직의 관리자들은 이제 이들이 입사후 얼마 동안 도제식 방식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고, 이러한 교육을 통해 성장 할 수 있는 부분과 그에 따른 모습을 현실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P.219

 

'너희는 참 는 법을 배워야 해'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참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적응을 도와주는 것이 90년대생들이 맞이하는 조직의 새로운 리더십이 될 것이다.
P.219

 

제너럴일렉트릭의 잭 웰치가 '종신고용Lifetiem Emplpoyment' 대신 '종신취업능력Lifetiem Employability'을 보장한다고 말했듯, 90년대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정년 보장처럼 신뢰할 수 없는 말이 아니라 경력 개발을 위한 교육과 훈련이다.
P.2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