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아이폰]팟캐스트 구독하기

열심남 2011. 2. 10. 00:35
반응형
아이폰을 사용하기전에 가장 부러웠던것중에 하나가 바로 팟캐스트였습니다. 
물론 RSS리더기를 통해 팟캐스트를 구독하는 방법도 있긴 했지만(즉 아이폰이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수많은 팟캐스트를 찾아내는것도 쉬운게 아니었고, 그걸 가지고 있는 기기에 동기화하는것도 조금은 불편하기도 하죠

아이폰, 아이팟 등에서는 이런 팟캐스트를 구독하게 되면, 
동기화 시점에 설정해둔 갯수만큼 자동으로 싱크가 되어서 케이블을 연결하는것 만으로
구독하는 최신의 팟캐스트를 자동으로 들을수 있답니다.

오늘은 그래서 팟캐스트를 처음 들어보는 분을 위해 구독하는 법을 안내 해드리기로 하겠습니다.

  1. iTunes실행후  Podcast 클릭을 하시면 팟캐스트의 홈으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iTunes AppStore처럼 메인화면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다음으로 인기차트에서 국내에서 인기있는 팟캐스트 목록을 살펴보겠습니다. 1위가 굿모닝팝스이군요. 요즘은 라디오 서비스들이 TV의 다시 보기 처럼 팟캐스트를 통해서 재방송(?)을 하기도 합니다. 1위인 굿모닝팝스뿐 아니라 3,4,5,7,8위도 모두 라디오 프로군요.
  3. 여기서 제가 관심있어하는 박경철의 경제포커스를 구독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박경철의 경제포커스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앱을 설치하는것처럼 '무료구독' 버튼을 누르시면 구독하겠냐고 나옵니다. 살포시 Subscribe 버튼을 눌러줍니다.
  4. 그럼 제 iTunes보관함 영역중에 Podcast 부분에 이렇게 들어갑니다. 제 보관함에는 현재 구독하고 있는 4개의 팟캐스트가 보입니다. 처음 구독을 하면 1개의 에피소드가 들어가 있습니다.(팟캐스트의 1회 분량의 내용을 에피소드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5. 동기화 설정등에서 최신 몇개 혹은 에피소드 전체를 동기화 할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추가적으로 팟캐스트 가져오기를 수행해줘야 합니다. 필용한 에피소드만을 가져오기를 할수 있는데, 현재 전체 제공된건이 많지 않아서 일단 모두 얻기를 해보겠습니다.
  6. 그럼 장비에서 제 아이폰 항목에서 팟캐스트 내용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동기화 옵션을 설정을 안해서 1개의 목록만 보입니다.

  7. 동기화 옵션을 최신 5개의 에피소드가 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8. 그리고 나서 보면 이렇게 5개의 항목에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에피소드들도 추가하고 싶으면 앞에 체크박스에 v표시를 하고 동기화를 하시면 아이폰에 바로 반영이 됩니다.
  9. 그러면 아이폰에서 팟캐스트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이폰에서 ipod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Podcast를 누르시면 iTunes에서 구독한 팟캐스트들이 잘 들어가 있는게 보입니다.(Podcast가 ipod실행후 안보이시는경우 기타를 누르셔서 Podcast를 가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Podcast를 자주 들어서 기타-편집을 눌러 주 메뉴에서 보이도록 설정한상태입니다.)


  10. 여기서 방금 구독한 박경철의 경제포커스를 실행합니다. 최근5개의 에피소드가 보입니다. 아이폰에서도 추가적인 에피소드를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무제한이라고 해도 3G를 통한 수신은 mp3파일 용량이 큰경우 속도문제때문에  iTunse를 통해서 받으시는걸 추천합니다. (WiFi속도가 빠른곳에서는 시도해도 무방할듯합니다.)
  11. 오늘자 방송분을 눌러서 이제 청취를 하시면됩니다. 보통 화면을 한번 더 터치해주면 가사 보이는곳에 많은 스크립트가있는경우도 있는데(제가 구독한 것중에 ESL Podcast의경우는 다이얼로그 스크립트가 가사대신 보입니다.) 박경철의 경제포커스는 프로그램 제목만 보이네요 ^^:  이제 출퇴근시에 이어폰을 꼽고 팟캐스트 라이프를 즐기시면 됩니다.

팟캐스트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개인들도 직접 팟캐스트 등록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만 한국계정뿐 아니라 미국계정등을 통하면 더 다양한 팟캐스트들을 접할 수 있답니다.



제가 현재 구독하는 팟캐스트는 금일 구독한 박경철의 경제 포커스를 제외하고 아래 2가지입니다.
  • ESL Podcas
    영어공루블 위한 팟캐스트입니다. Daily Life, Business, Travel, Shopping, Entertainment 등 여러가지 주제로 Dialog를 들려주고, 해당 대화내용을 제프 맥퀄린 아저씨(동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빡빡머리의 아저씨 맞더라구요~)가 영어로 쉽게 풀어서 써줍니다. 100% 영어로 나오기때문에 한국어 듣지 않고 청취가 가능합니다. 매번 주제들이 바뀌고 중간에 English Cafe란 형태로 쉬어가기 코너도 있습니다. 반복해서 듣는다면 영어청취 능력에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꾸준히 들으려고 노력중입니다. 현재 제공중인 ESL 팟캐스트 주소는 http://goo.gl/bvW2l  입니다. 과거 1번 에피소드부터 600번 에피소드까지 있는 이전 버전으로 해서 Previous 버전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goo.gl/lXBuR

  • 김영하의 책읽는시간 
    책읽기를 좋아하거나 소설가 김영하님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작가 자신이 자신의목소리로 해당 하는 에피소드의 책을 일정시간동안 읽어줍니다. 제가 듣기에 참 감미롭고 좋습니다만, 호불호가 있는지라~ 최근에 들은  박완서 '그리움을 위하여' 에피소드의 경우 고인이 된 박완서 작가의 작품내용인데, 작자 본인의 자전적인거 같은 느낌이 드는 그런 내용이었는데 나이듦과 성공적인 삶에 대한 가치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에피소드였습니다. 책을 다 읽어보고 싶어제 하는 팟캐스트이지요. 예전에도 작가 김영하 본인의 소설인 검은꽃을 읽어준적이 있었는데 그걸 듣고 집에서 안읽고 묵혀두었던 '검은꽃'을 단박에 읽기도 했답니다. 팟캐스트 주소는 http://goo.gl/N0n6u  입니다.

게임만 하지 마시고~ 모두 아이폰으로 팟캐스트의 바다에 빠져들어보세요 ^^:


추가 참고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