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도 하는 데이터분석

[데이터분석] 일자리가 가장 많은 동네는?(feat by 국세통계 연말정산 신고현황)

열심남 2020. 3. 11. 22:58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전국 시군구별로 일자리가 얼마나 많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자리에 관련 통계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번에는 제가 최근에 읽었던 너나위님의 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에서

알려주신 국세통계의 연말정산 신고현황 자료를 가지고 해 보았습니다.

 

일자리 수 파악은 부동산 공부를 할 때 수요 측면에서 많이 참고해야 할 자료이지요.

서울 같은 경우 오피스 밀집 지역인 강남(GBD), 여의도(YBD), 시청과 광화문(CBD)이 직장이 많은 지역으로 이미 유명하죠. 최근에는 가산디지털단지와 마곡지구에 일자리가 늘었다는 뉴스도 접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근원지이자 한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판교지역이 역시 일자리가 많다고 하고요.

부산은 어떨까요? 산업단지가 많이 밀집된 강서구와 사상구 쪽에 많을 것 같은데, 그래도 뭐니 뭐니 서면이 있는 부산진구? 아 그래도 부산하면 해운대인데 해운대???

한번 데이터로 파악해봅시다~!

데이터 설명

해당 데이터는 국세통계 홈페이지( https://stats.nts.go.kr/ )에서

국세통계-세목별검색-연도선택-4.원천세- 4-2-14. 시·군·구별 근로소득 연말정산 신고현황(원천징수지)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엑셀 형태로 기본 제공이 됩니다. 4-2.15.의 경우 원천징수지가 아닌 근로자의 주소지 기준 데이터이므로 이건 직장 위치가 아니라 사는 곳 기준의 데이터가 되니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일자리 규모를 파악할 때 구 단위의 통계가 필요합니다. 해당 국세 통계의 데이터는 다행히 시, 군, 구 단위로 제공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광역시의 경우만 구 단위로 제공이 되고 광역시가 아니지만 구가 여러 개 있는(창원,성남,수원 등)은 시들은 기전체 단위로만 제공이 돼서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또한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 일자리거나 자영업자들(사장님들 연말정산 따로 하시나요?)은 제외될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은 조금 감안해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른 통계를 좀 더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군별 사업체 수 종사자수 이런 통계를 이용하면 되려나요?)

 

나머지 부분은 먼저 게시한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uuincity/221837325342

 

[데이터분석] 일자리가 가장 많은 동네는?(feat by 국세통계 연말정산 신고현황)

들어가며이번 시간에는 전국 시군구별로 일자리가 얼마나 많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자리에 관련 통계...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