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들

[RSS정복] 4편 RSS리더-아이폰용 무료앱 소개(1)

열심남 2011. 4. 25. 00:54
반응형

지난 3편에 이어 오늘은 드디어 아이폰용 RSS 앱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무려 한달만에 포스팅이군요ㅠㅠ)

저는 지금 아이패드를 사용중이라 RSS는 주로 아이패드용 앱을 이용해서 사용중입니다.
그러다보니 과거에 아이폰용으로 사용하던 RSS를 아이패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을때 외에는 잘 사용을 않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많은 아이폰 유저가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는건 아니기에~ ^^;
(아이패드사용하시면, 아이폰용 RSS리더앱을 사용안할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5편에 다시 상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폰용 RSS 리더 앱들중에 어떤게 좋을지 장단점을 살펴보기 위해 설치한 앱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살펴본 전제 조건 일단 무료인 앱을 대상으로 했으며, 구글리더와 싱크가 되는앱들입니다.
  1. Byline : 많은 분들이 강추해주신 앱입니다. 저도 아이패드용 앱을 사용전에 가장 많이 썼던 앱입니다.
  2. MobileRss : Byline을 쓰기전에  가장 많이 사용했던 앱입니다. Byline만큼 괜찮습니다.
  3. Pulse News : 마치 기사를 보듯히 해주는 rss앱입니다. 구글리더의 피드를 선택하여 편집해서 배치할수 있습니다.
  4. Feeddler RSS : 전체적인 싱크가 아닌 피드별 싱크를 해줘서 초기수행시 상당히 빠른 결과를 보여주는 앱입니다.
  5. RssRunner : 안타깝게도 구글리더의 폴더기능이 제대로 구현안되는 단점만 빼면 상당히 좋은 RSS 앱입니다.
  6. Slide Reader : Pulse News와 비슷하고 아이패드의 플립보드와 같은 느낌의 잡지형태의 편집을 해서 보여주는 RSS앱입니다.
  7. feedly : 캐시기능이 안되는점을 빼면, 온라인상(WiFi환경)에서는 상당히 빠르게 접근가능한 RSS앱입니다.
  8. iNews O : UI는 Slide Reader처럼 편집형태이지만, 피드별 편집형태만을 제공합니다. 역시 구글리더의 계정을 피들별로 편집해줘야 합니다.
  9. NewsRushFree : 폰트크기에 대한 조절이 안되는 가장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폴더하위의 피드별로 보이지 않고 폴더 통체로 보이는 단점 역시 존재하네요.
  10. MyFeeds : 역시 폴더 통체로 보이는데다가 개별 기사들 역시 편집이 맹숭한면이 있습니다.
  11. AwesomRSS Reader : 이름만 Awesome이구요. 구글리더자체를 지원하지 않고 개별 Feed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최악의 RSS앱이지요
  12. Hangman Rss (이건 번외입니다. RSS리더앱이 아닌 RSS방식으로 뉴스 기사를 가져와서 영어단어 맞추는 게임입니다.)


무료앱들 기준으로 하다 보면 중요한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일단 구글리더를 지원하는가는 기본이면서, OFFLINE(즉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환경)에서도 잘 보이느냐의 여부이지요.
저만의 기준이라...

이렇게 여러가지 앱을 한번 테스트해본 결과를 요약해보았습니다.
항목을 몇가지로 나누어서 해보았습니다.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태클을 거셔도 뭐 할말은 없습니다. ^^:

구분

AppStore 평가(한국)

AppStore 평가(미국)

유료앱 가격

블로거 추천항목

구글리더 지원

SNS&
계정지원

캐시지원여부

WiFi환경
추천

열심남의 평가

Byline

★★★

★★★★

2.99

4

O

5

O

 

10

MobileRss

★★★☆

★★★☆

2.99

8

O

15

O

 

9

Pulse News

★★★★★

★★★★☆

무료

10

4

O

9

Feeddler RSS

★★★

★★★★☆

4.99

7

O

7

△(항목별부분캐시)

 

9

RssRunner

★★☆

★★★☆

무료

2

O

6

△(이미지깨짐)

 

8

Slide Reader

평가없음

★★★

무료

3

O

10

O

O

9

feedly

평가없음

★★★★

무료

2

O

5

X

O

8

iNews O

★★☆

★★★☆

무료

0

6

O

 

7

NewsRushFree

평가없음

★★

무료

0

O

10

O

 

5

MyFeeds

평가없음

★★★

무료

0

O

7

X

 

5

AwesomRSS Reader

★★★☆

★☆

무료

0

X

1

X

 

3


평가 항목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 앱스트어 평가 : 한국앱스토어의 평가는 평가수가 작거나 없는경우가 있어서 미국 앱스토어의 평가 역시 함께 조사했습니다.
  • 유료앱이 있는경우 유료앱의 가격 역시 표시했습니다. 유료앱의 경우 캐시기능과 광고가 없는버전이지만, 유료로 실제 구매해보지 않아서 어느정도의 기능이 무료앱에 비해서 더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블로거 추천항목은 해당앱을 네이버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1년이내 블로그 포스팅의 추천항목에 있는 갯수를 기준으로 해보았습니다.
  • 구글리더의 지원여부는 rss리더의 핵심이므로 가장 중요한 항목이지요. △의 의미는 구글리더의 피드를 수동으로 일일이 등록해줘야 하는경우 입니다. (자동으로 등록안되고 구글리더의 피드중에 선택하는 형태이구요)
  • SNS& 통합계정 부분은 해당하는 기사를 읽고서 mail, twitter, facebook 같은곳으로 공유하는 기능과 Delicious, Instapaper, Read It Later 와 같은 통합서비스 항목들의 합계수 입니다.
  • 캐시지원여부는 저처럼 무제한 데이터 요금이 아닌경우 민감한 부분입니다. 즉 3G데이터 통신없이 offline상태에서 한번 캐시된 RSS의 내용을 추가적인 인터넷 액세스 없이 보여주는 여부라고 보시면됩니다.  캐시 기능이 상대적으로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RSS피드들이 많게 되면, 캐시하는데 시간이 꽤 오래걸릴수도 있거든요. 유료앱중에서는 캐시를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것도 같습니다.
  • WiFi환경은 역시 Online상이라면(혹은 3G무제한 데이터라고한다면) 캐시의 사용여부 없이 바로바로 인터넷 액세스가 가능할때 써도 괜찮은 앱들에 대한 개인적인 추천입니다.
  • 마지막 열심남의평가는  제 기준으로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을 내렸습니다. 캐시 기능과 보기 좋은 편집형태인지, 통합서비스등도 잘 되는지, 반응속도등은 빠른지를 종합한 저만의 결과이지요

해서 결론은 Byline이 현재 제가 가장 추천하는 아이폰용 무료 RSS앱이되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 제가 준 평점 8점이상인 앱들은 한번씩 사용해보시면서 자신의 스타일에 가장 맞는것으로 고르시면 좋을듯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RSS앱들의 개별적인 스크린샷 기준으로 해당 내용과 화면들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SS정복] 4편 RSS리더-아이폰용 앱 소개(2) 가 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