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1원] 부산에서 가장 일평균 이용자수가 많은 역은 어디일까요?

열심남 2019. 8. 7. 16:27
반응형

학교에서 방학 동안 잠깐 해주는 python 특강을 들었습니다.

통계학과 학생이라면 요즘 기본적으로 R을 많이 사용하는데, 전반적으로 Python도 데이터 분석을 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서 꼭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일단 통계학과 학생 대상이라 주제는 역시 데이터 분석.

 

강의 제목은 '데이터분석을 위한 Python특강'이었습니다. 하루 3시간씩 주 4일 2주 동안 총 8일이었고

시간상으로 3 * 8 = 24H 이나 되었네요.

 

예전에도 python을 살짝 공부했었는데 ㅋㅋ

수업은 기본적인 문법과 데이터 타입들을 공부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Pandas패키지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불러오고 

데이터를 조작(?)하고 시각화 하는데에 집중했습니다.

 

수업을 듣고 나니 역시 Dataframe으로 대변되는 이 데이터셋을 얼마나 잘 가지고 노느냐가 데이터 분석능력에 기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데이터 정제를 하거나 데이터를 조작(?-manipulate인데 한국말로 마땅한 게 안 떠오르네요.)할 때 반복 작업이 많은 경우 def를 통한 함수 정의와 for문을 통한 반복 처리 , apply 등을 통한 일괄처리도 꼭 익혀야 할 기능 같습니다. 통계학과이니 통계적 분석도 필요하나 일단은 이번 강의 동안은 데이터를 만지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특강의 주요 키워드 Pandas, Dataframe, list , loc , matplotlib, pyplot, forium, apply, lambda, def ,for

 

수업을 어느 정도 하고 나서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게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각자가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분석하고 싶은 데이터셋을 가져와서 분석 후 시각화등을 해보라는 거였는데.

전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던 부산지역 도시철도역의 이용자 수를 가지고 와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지도를 사용해서 지도 위에 직접 시각화하는 법을 배워서 유용했습니다.

 

그나저나 부산에서 가장  일평균 이용자 수가 많은 역은 어디일까요? (이제 제목이 나왔네요. ㅋㅋ)

부산사람이면 누구나 예상해 볼 수 있는 바로 서면역입니다.

 

그럼 이용객 2위는??? 어디일까요? KTX 역이 있는 부산역?  국제 시장하면 떠오르는 남포역? 

아 무슨 부산하면 해운 대지? 해운대역?

 

2위는 다음에 제가 '아재도 한다 데이터 분석' 카테고리에 연재(?)를 할 예정이라 그곳 포스팅을 바로 보시면 됩니다.

궁금하지 않으세요?

 

 

p.s. 앞으로 게시글 제목 앞에 제가 평가한 포스팅의 가치를 쓸 예정입니다. 스스로 쓰레기 같은 글을 생산하지 않겠다는 의미이고요.  해당 금액은 해당 포스트가 그 정도의 도움이 될만하다고 생각한 금액이어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해당 금액을 저에게 카카오페이로 송금해주시면 됩니다.(ㅋㅋ 농담이고요) 아무튼 스스로 포스팅에 대한 가치를 매긴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게시글 읽는 시간도 돈이니까. 그래서 근황 카테고리에 올리면 아마도 0원 ㅠㅠ 너무하나? 1원으로 해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