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독후감] 눈 떠보니 선진국 을 읽고

열심남 2022. 2. 27. 17:25
반응형

눈 떠보니 선진국

 

 

난 이분을 처음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21년 올해 IT분야에 기여한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문재인 정부로부터 받은걸 보면 진보진영에 가까운 IT전문가 이신 것 같다.

책 제목은 대개 신선했다. 우리나라가 중진국의 함정에 걸렸다는 얘기가 있었다. 선진국의 길목에서 번번히 발목이 잡히고 있다는 이야기. 코로나 시대에도 경제성장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떨어지지 않고, 어느덧 그 어려운 3만 불의 벽을 넘어 이제 어느덧 선진국에 들어선 것이다.

코로나 시대에 대만이 주춤하는데 한국은 그래도 한발짝 나갈 수 있었던 건 어떤 이유였을까?
책 자체는 선진국이라고 불리우는 나라가 되었는데 , 그 이름에 걸맞은 나라일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
그래서 책을 읽기전까지는 아 우리나라가 아직 선진국이라고 불리기엔 이런 이런 면이 부족하니 이런면들을 준비해야 한다. 개선해야 한다 이런 내용들이 있을 거라 조금? 약간? 기대를 했었다.

1부는 꽤 그럴듯했고, 2부에서는 나름 날카롭게 문제점을 분석하는것 같았다. 그래서 뭔가 좀 더 방법론적인 부분이 있거나 사회적 합의 이런 부분에 대한 걸 기대했었는데. IT전문가여서 그런지 3부에서는 AI 관련 내용으로 도배가 되어 있다.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 IT 관련된 부분에서도 많이 개선되어야겠지만. 조금 아쉬운 내용들이었다.

저자가 사회학자 였다면 조금 다른 내용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한편으로 IT를 업으로 하는 사람으로서는 아주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책의 내용과 제목이 약간은 언매치라고 느끼지만, 사실 책 제목을 이렇게 했으니 많이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된 거 아닐까? 책이란 게, 결국 사람들에게 많이 읽혀야 의미가 있지 않는가?

 

특히 순수문학이 아니라면 더더욱.

IT 하는 사람들에게는 3부 부분은 아주 필독 해야 할 정도로 추천하는 책이다.

결론 : 사회학적 관점의 선진국 대한민국에 대한 부분에 대한 제언으로서는 조금 약하고, IT부분으로 한정해서 본다면 좋다.

 

읽은 날짜 2021-09-28 11:42:10 +0000

 

 


함께 보면 좋을

 

눈 떠보니 선진국

‘IT 현자’박태웅의선진국 대한민국을 위한 제언GDP 세계 9위, 대한민국은 정말 선진국이 된 것일까? BTS는 한국어로 부른 노래로 빌보드 1위를 거뜬히 해낸다. 봉준호 감독은 “아카데미는 로컬

book.naver.com

 

2021#69. 《눈 떠보니 선진국》 박태웅

한달 전. 남편이 주로 소설책만 들여다보는 내게 '이런 책도 읽어보는게 어때?' 라면 건네준 책....

blog.naver.com

 

반응형